군산 신흥동 일본식가옥 (群山 新興洞 日本式 家屋)은 일제강점기에 군산에서 포목점과 소규모 농장을 운영하며 군산부협의회 회원을 지낸 일본인이 건립한 일본식 2층 목조 가옥이다. ‘건물 두 채가 이어져 있으며, 앞마당에는 작지만, 소박한 일본식 정원과 장식용 석등이 자리 잡고 있다.
흔히 이 가옥을 “히로쓰 가옥”이라고 얘기하는데, 이는 부유층이 거주하던 일제강점기 거주지역으로 포목점을 운영하던 “히로쓰 게이샤브로”의 이름에서 유래한다. 일본식가옥이지만, 매서운 한국의 겨울 날씨에는 온돌이 최고인 듯 온돌방으로 꾸며져 있다.
무작정 일본식가옥이라고나쁜 시선을 주기도 하지만, 하나의 역사적으로 보관할 가치는 있는 것 같다. 군산 시내에 있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다녀오면 좋을 것 같으며, 입장시 가옥 해설자와 대동한다.
주소 : 전북 군산시 구영1길 17. 매주 월요일 휴무. 전화 : 063-454-3315. 관람시간 : 오전 10:00~오후 17:00.
이 사이트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'유시아'라고 합니다. 부산여행과 커피 등 일상이야기를 전해줍니다. 그리고 부산외에도 한국여행에 관한 간단한 여행리뷰도요. "아이가"는 이곳 사투리로써 "아니냐?"라는 의미입니다. 흔히 "맞다 아이가"가 가장 흔한 표현이기도 합니다. 이 사이트의 글과 사진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습니다.